즐겨찾기 추가하기!! 타타오톡 대화하기!!  
[트라이앵글] Color 톨보이
[YBA] Design WM202 + WA202
[리얼케이블] Ref.FL250F*6M 증정!!
[사랑] 192/24 TV DAC 증정!!
498만원->280만원


부모님 선물 또는 와이프님(총무님)의 허락이 필요할때 최고 입니다.! 주문하신 제품과 함께 갑니다.!
하이파이
  하이파이 시스템
  미니 오디오
  인티앰프
  진공관앰프
  프리앰프
  파워앰프
  CD 플레이어(D/A)
  턴테이블 | 카트리지
  튜너 | 데크 | 헤드폰
홈시어터
  홈시어터 시스템
  AV 리시버
  BD/DVD 플레이어
스피커
  톨보이 스피커
  북셀프 스피커
  센터스피커
  서브우퍼
  5.1채널 스피커
영상기기
  프로젝터
  스크린
액세서리
  케이블 | 단자
  전원장치 | 셀렉터
  방진 | 방음재
  장식장 | 스탠드
  USB 장치
  LP 음반
전시 & 중고상품

[트라이앵글] DELTA + [빈센트] SA-T7 + SP-T700...

프랑스 생산의 [트라이앵글] DELTA 스피커와 독일 생산의 [빈센트] SA-T7 + SP-T700 제품의 매칭은 스피커의 구동력과 음의...

[Vincent (빈센트)] SV-700 - 하이브리드...
[Audionet] SAM G2 - 인티앰프 시장에 충...
lg tv dac 간단 사용기
[SIAS] 2017 멜론 서울국제오...
조성진 - 2015 쇼팽 콩쿠르 우승 실황앨범
[블루레이] 스타트렉 비욘드
 
 
 
홈 시어터 스피커의 세팅과 운영의 묘 운영자 2003/03/18

센터와의 음색 통일이 관건

프론트 스피커는 대부분의 뮤지컬 스코어나 약간의 대사 전달,그리고 다양한 음향효과를 재생한다.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의 다양한 음향 정보를 수행하므로 각 대역대의 정보를 왜곡 없이 재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센터 스피커와의 음색이 잘 맞아야 자연스럽고 넓은 무대감을 형성한다.

만일 서브우퍼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프론트 스피커는 필름의 베이스 정보도 재생한다. 5.1 채널의 비트스트림 정보에서 베이스 정보까지 프론트가 수행한다면 프론트 본래의 베이스 정보와 LFE(Low Frequency Effects 5.1의 .1정보)를 동시에 받아내야 하므로 사운드가 매스킹되는 현상이 발생하여 불분명한 베이스를 듣게 된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두 개의 우퍼로 베이스를 재생하므로 시청실에 따라 고른 베이스 응답을 경험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하지면 명확하고 임팩트 있는 베이스 정보를 원한다면 좋은 서브우퍼를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프론트 스피커를 많이 토인(Toe-in)시키거나 너무 가깝게 설치하면 센터 소리와 겹쳐 음장이 좁아지고, 너무 벌어지게 설치하거나 바깥쪽으로 방향을 많이 주면 음장은 넓어지고 채널의 분리도는 증가하지만 센터와 다른 쪽의 프론트 스피커와의 사운드 스테이지에 빈 곳이 생겨 허전함을 느끼게 된다.

선터 스피커의 중요성은 새삼 강조할 필요가 없다. 각 인물의 대사를 소화하고 각종 음향 효과와 음악의 재생도 센터 스피커가 담당한다. 특히 뮤직 콘서트나 비디오에서 보컬의 재생은 센터 스피커를 중심으로 재생된다. 영화에서 대상의 전달과 주위 환경소리의 분리도와 같은 정확한 위치에서의 음의 분리, 두 프론트 스피커 사이에서 매끄러운 음장(Sound Field)의 재생을 위해서 센터 스피커는 반드시 필요하다. 보통 TV 위에 올려 놓았을 때는 머리 위로 전달되기 때문에 고른 대역의 밸런스를 기대하기 어렵다.

TV위에 올려 놓았을 때에는 스피커와 TV의 앞선이 일치하도록 설치하는것이 좋다. 음의 퍼짐은 호수에 떨어진 돌이 만들어 내는 물결과 같아서 그 퍼짐에서 장애물을 만나면 반사를 일으켜 자연스러운 울림을 막기 때문이다.

스크린 밑에 설치할 때는 가능하면 전용 스탠드를 이용해 그 높이에 따라 경사를 주면 된다. 경사각이나 높이는 시청위치에서 실제 소스를 들어보면서 설정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시청위치에서 선테 스피커와의 거리는 프론트 스퍼커와 동일하게, 즉 프론트 스피커보다 조금멀리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프론트보다 지나치게 가깝게 설치되면 센터의 소리가 시청자에게 먼저 도착해 그만큼 앞쪽의 무대감(Sound Stage)이 좁아지기 때문이다. 물론 돌비 디지털 프로세서부터는 거리를 성정해 딜레이 타임(Delay Time)을 설정하는 기능이 있다고는 하지만 그다지 효과적이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보통 앞쪽의 세 스피커가 아치형을 그리면서 위치했을 때 음장감이 가장 좋다.

서라운드 스피커는 말 그대로 주위환경을 만들어주는 스피커이다. 드라이버의 위치나 재생방법에 따라 모노폴(Direct firing-일반 스퍼커 타입), 바이폴, 디아폴 스퍼커 등이 사용된다. 모노폴은 정확한 음원의 재생으로 멀티채널 오디오, 즉 멀티채널 SACD 나 DVD-오디오 드에 많이 사용되나만 홈 시어터용으로는 선호되지 않는다. 서라운드 채널의 정보가 모노로 재생되었을 때(돌비 디지털이나 DTS도 서라운드 정보가 많은 시간 모노로 재생된다). 이미지 포커스가 가운데, 즉 시청자의 머리 위에 생겨 넓은 음장을 기대 하기 힘들다.

바이폴은 스피커 반대쪽으로 두개의 같은 드라이버가 설치되에 'In Phase(동일 위상)'로 음을 재생하는 형태인데 비교적 이미지 포커스가 좋으면서도 드라이버의 위치적으로 넓은 스피커 주위 음장을 기대할 수 있다.

뮤직DVD 에서 특히 선호되는 방식이다. 다이폴은 바이폴과 비슷한 유닛의 위치 구성이지만 'Out of Phase'로 더욱 넓은 음장을 형성하는 스피커로 영화와 뮤직 DVD 등에 적합하다. 어느 방식이 옳으냐는 각 개인의 취향에 의존하지만 다이폴 스피커가 홈 시어터에서는 가장 선호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스피커의 설치 위치는 일반적으로 귀 높이보다 60cm 위로 설치하고 모노폴이나바이폴은 시청위치보다 뒤쪽으로 바이폴은 시청위치 옆으로 설치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서라운드는 우리의 주위를 둘러 싸고 자연스럽게 형성되어야 영화를 감상할 때 사건이 벌어지고 있는 장소에 와 있는 듯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다.

모노폴로 서라운드 스피커를 사용하는 애호가는 한 쪽 스피커의 위상을 달리 해 스피커 단자를 꽂아 소리의 퍼짐을 이용해 서라은드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실험 해 보아도 좋을 듯싶다.

서브우퍼는 초저역의 재생을 목적으로 하지만 프로세서나 리시버에서 다양한 세팅으로 여러 이득을 얻을 수있다. 음악에서는 안정된 저역을,영화에서는 강력한 효과음을 얻을 수 있다. 프론트 스피커의 재생 주파수 대역에 맞게 컷오프(Cut-off)주파수를 설정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프론트 스피커가 풀레인지 스피커라도 양질의 서브우퍼를 사용하면 더욱 안정되고 효과적인 저음을 얻을 수있다.

프론트를 풀레인지로 설정하거나 아니면 풀레인지 스피커도 주파수를 끊어 설정하든 개인의 세팅 문제라고 본다. 하지만 앰프가 프론트 스피커를 충분히 구동하지 못한다면 프론트를 small로 설정하고 프론트의 베이스 정보를 서브우퍼로 보내면 프론트 스피커 구동이 한결 쉬워져서 명료한 프논트 채널의 중.고역을 얻을 수 있다.

이것은 앰프가 스피커의 우퍼를 고동하기 위해 가장 많은 양의 파워를 소요함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바이앰핑이나 트이이앰핑의 운용 목적 중 하나와도 일맥 상통한다.

스탠딩 웨이브(정재파)같은 평범한 룸 리스폰스 문제는 서브우퍼의 수와 설치 위치로 어느 정도 보정한 수가 있다. 'Peaks and Dips'과 같은 시청위치에 따른 문제점도 역시 위치 설정과 두 개 이상의 서브우퍼를 사용하는 리시버나 프로세서에서 거리 설정치의 변경 등을 이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널리 알려진 서브우퍼 위치 설정방법은 저역 재생이 고른 소스를 틀어 놓은 뒤 시청위치의 귀 높이에 서브우퍼를 놓고 서브우퍼 설정 후보지(?)를 귀높이와 같이 해 기어다니며(?)가장 평탄하고 안정된 저역이 재생되는 곳을 찾아 바로 그자리에 서브우퍼를 설치 하는 것이다.

무엇 보다도 스피커 선택의 기준은 리시버나 분리형 앰프의 출력과 시청 공간의 크기에 맞아야 한다. 출력이 부족하지 않으려면 스피커의 능률과 임피던스를 꼭 확인해야 한다. 스피커를 충분히 구동할 수 있는 앰프를 선택해야 클리핑을 막을 수있다. 자연스러운 사운드 스테이지,안정된 음 밸런스를 위해서 각 스피커간의 음색 통일은 새삼 반복할 필료가 없다. 무엇보다도 다른 콤포넌트와의 매칭에 신경을 써야 그성능을 십분 발휘할 수 있다.

[출처 : 월간 오디오 10월호 발췌]


 
A/V 시스템에서 서브우퍼의 필요성과 리어스피커를 설치할때의 적정높이
 
    회사소개    |    서비스 이용약관    |    개인정보 취급방침   |    오시는길    |    용어사전    |    이용안내
 

상호 : (주)서울하이파이 / 대표 : 김옥숙 / 사업자 등록번호 : 827-81-00874 / 통신판매 신고번호 : 2018-서울서초-0038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24길 25, 1층 (서초동, 한강빌딩) (우:06648) / 박인혁 실장 010-2018-7733
고객상담 : 02-795-4254, 4247 / 팩스 : 070-7430-1060 / 메일문의 : master@audiosarang.com

Copyright (c) 2003 AudioSarang. All right reserved.
SSL 구매안전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