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하기!! 타타오톡 대화하기!!  
하이파이
  하이파이 시스템
  미니 오디오
  인티앰프
  진공관앰프
  프리앰프
  파워앰프
  CD 플레이어(D/A)
  턴테이블 | 카트리지
  튜너 | 데크 | 헤드폰
홈시어터
  홈시어터 시스템
  AV 리시버
  BD/DVD 플레이어
스피커
  톨보이 스피커
  북셀프 스피커
  센터스피커
  서브우퍼
  5.1채널 스피커
영상기기
  프로젝터
  스크린
액세서리
  케이블 | 단자
  전원장치 | 셀렉터
  방진 | 방음재
  장식장 | 스탠드
  USB 장치
  LP 음반
전시 & 중고상품

[트라이앵글] Color 톨보이 + [YBA] Design WM20...

프랑스에 본거지를 둔 '트라이앵글' 회사는 최고의 사운드로 기존의 시트 마감이였던것을 탈피하고 최상급의 마젤란 시리즈...

lg tv dac 간단 사용기
[SIAS] 2017 멜론 서울국제오...
조성진 - 2015 쇼팽 콩쿠르 우승 실황앨범
[블루레이] 스타트렉 비욘드
 
 
 
    파나소닉(PANASONIC) 프로젝터 PT-AE500E 등록일 : 2004/01/07 조회수 :16601


정확한 색상으로 HD 영상의 자연스러움 표현

나소닉이 PT-AE300의 후속기 PT-AE500E를 발표했다. 파나소닉 AE 시리즈는 뛰어난 색감과 계조 표현력으로 전작인 AE100 시절부터 고정적인 애호가층을 확보하고 있다. 이번에 새로 발표된 AE500은 전작의 주요한 특징들을 그대로 이어받으면서 해상도나 색조정 능력 등이 향상된 HD급 대응 모델이다. AE500E의 최대 강점은 역시 색 재현력이다. 파나소닉은 이제 이쪽으로 방향을 확실히 잡은 듯하다.

전작인 AE300도 색재현력에서 꽤 높은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이번에는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된 느낌이다. 파나소닉은 AE500E의 색 튜닝을 위해 기기 설계자 아케야마씨를 미국 할리우드로 파견했다. 할리우드 유니버셜 영화사 계열의 디지털 텔레시네 회사인 DVCC 소속 영상 컬러리스트 데이빗 번스타인을 AE500의 색 튜닝 작업에 합류시키기 위해서였다.

색 경계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느낌 가득한 영상

기기 튜닝 작업에 외부 프로페셔널을 참여시킨 점은 삼성전자가 SP-H700AK DLP 프로젝터 개발에 조 케인을 끌어들인 것과 같은 맥락이지만, 양상은 좀 다르다. 따라서 영상 신호를 분석, 정확한 색 좌표에 접근하는 방식이 아니라, 번스타인 자신이 제작에 참여했던 몇 편의 영화를 AE500로 재현하면서, 장면 하나 하나의 색상을 보정하는 커브를 만드는 귀납적 방식을 사용했다. 파나소닉이 색 조정에 얼마나 큰 비중을 두고 있는지를 확실히 알 수 있는 예이다.

그리고 AE500E을 보면 그러한 파나소닉의 노력이 큰 결실을 맺었다고 말할 수 있다. 색 재현력이 매우 훌륭하다. 색 표현이 정확하면서도 부드러우며, 색 경계가 대단히 자연스럽다. 색 계조력 또한 우수, 표현되는 색상의 수가 많아졌다. 풍부하고 자연스러운 색감이다. 색상만 자연스러운 것이 아니다. 엣지에서도 최대한 과장을 없앴고 특유의 스무스 스크린(Smooth Screen) 기술이 적용, 고정화소에서 흔히 보이는 부자연스러운 스크린 도어 현상을 효율적으로 제거했다.

그러나 블랙은 아쉬움이 많다. LCD의 한계를 이번에도 벗어나지 못했다. 사용자는 어려운 선택을 해야 한다. 영상의 자연미와 계조력을 살리려면 밝기를 약간 줄여야 한다. 그러나 이렇게 되면 블랙이 들떠 영상이 안정감을 잃게 된다. 특히 어두운 영상을 볼 때에는 고민이 많이 된다.

밝기를 -15 이하로 줄인다면 차광을 완벽하게 하고 게인이 낮은 스크린을 사용한다는 전제에서 그런 대로 안정적인 화면을 얻을 수 있다. 대신 30 IRE 이하의 암부 정보는 많이 읽게 된다. 계조를 살리자면 블랙이 뜨는 것은 감수할 수밖에 없다. HD 영상은 상대적으로 암부 디테일이 조금 더 살아나는 편이나 블랙이 들뜨는 것은 역시 똑같다. 참 고민스러운 부분이다.
여섯 가지의 픽처 모드가 있으며, 각 모드 안에서 또 색온도와 A.I 조정 기능이 포함되는 등 넓은 화질 조정 메뉴를 제공한다. A.I 기능은 실시간으로 투사 이미지를 분석, 램프의 밝기를 조정함으로써 다이내믹 레인지를 그때그때 바꾸는 기능이다. 그러나 A.I 기능을 사용하면 계조간 유니포미티를 맞추기가 매우 어렵다. 색 밸런스가 무너질 수도 있으므로 매니아들에게는 큰 효용성이 없어 보인다.

번스타인의 조언에 따랐다는 시네마 1 모드는 색온도가 지나치게 낮다. 5000K를 밑도는 수준이다. 차라리 시네마 2 모드에서 색 조정을 꾀하는 것이 나아 보인다. 필자의 경우 DVI 입력단의 내추럴 모드를 선택, 화질을 조정했는데 색온도를 0으로 설정했을 때가 비교적 6500K에서 가장 근접했다. 또 컬러 어널라이저로 조정하고 난 뒤의 색 온도도 가장 균일한 편이었다.

DCR(Digital Cinema Reality) 회로를 사용한 I/P 변화기술은 전작인 AE300에 비해 정확도에서는 한층 개선된 솜씨를 보여준다. 해상도의 증가로 인해 전개되는 HD 영상의 느낌도 전작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 우수하다. 그러나 액정의 반응속도에 스무드 스크린 기능으로 인한 요소가 가미되어 빠른 영상을 처리할 때에는 포커싱이 흐트러지는 현상이 나타난다.

이런 까닭에 HD 영상에서도 특유의 정세함이 시원하게 펼쳐지는 편은 아니다. 그러나 색 재현력이 워낙 정확하고 색감이 풍부한 까닭에 HD 영상 고유의 넓은 대역폭의 색상들이 생생하게 표현되는 것이 대단히 놀라운 수준이다(다만, 디폴트 좌표에서는 녹색이 다소 부족한 편이므로 시청환경에 따라 녹색 게인과 바이어스를 약간 상향 조정할 필요가 있다).


[ audio & Home Theater 2004년 1월호 글 발췌 ]


제품 상세정보 보기 : 파나소닉(Panasonic) PT-AE500E

산요(SANYO) 프로젝터 PLV-Z2
샤프 (Sharp) DLP 프로젝터 XV-Z91E
 
 
    회사소개    |    서비스 이용약관    |    개인정보 취급방침   |    오시는길    |    용어사전    |    이용안내
 

상호 : (주)서울하이파이 / 대표 : 김옥숙 / 사업자 등록번호 : 827-81-00874 / 통신판매 신고번호 : 2018-서울서초-0038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24길 25, 1층 (서초동, 한강빌딩) (우:06648) / 박인혁 실장 010-2018-7733
고객상담 : 02-795-4254, 4247 / 팩스 : 070-7430-1060 / 메일문의 : master@audiosarang.com

Copyright (c) 2003 AudioSarang. All right reserved.
SSL 구매안전서비스